본문 바로가기

※ 2월 제철음식 - 꼭 먹어야할 음식

1. 딸기[1월 ~5월]

1월부터 5월까지 제철이어서 많은 딸기 축제도 열리곤 합니다. 딸기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인데요,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해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잡티가 생기지 않게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여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손질 또한 간편해서 편하게 먹기 좋습니다. 맛 좋은 딸기를 고르기 위해선 꼭지가 마르지 않는 딸기가 좋고, 꼭지까지 붉은 빛깔이 도는 것이 아주 달고 맛있는 딸기입니다.

 

2. 우엉 [1월 ~2월]

1월부터 2월까지 제철인 우엉은 아삭아삭 씹는 맛을 즐길 수 있는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은 김밥에도 들어가고 요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엉차를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 주는 효과가 있어 식욕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서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엉의 풍부한 이눌린 성분은 신장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감염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냉이 [2월 ~ 4월]

냉이는 봄나물 중 하나로 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칼슘, 철분, 단백질 등 영양소가 굉장히 풍부한 식품입니다. 냉이는 소화기관 건강, 간건강, 충혈, 눈건강, 지혈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봄나물로 몸에 굉장히 좋지만 냉이를 먹을 때는 식용이 가능한 부분인지 확인을 하고 먹어야 합니다.

4. 한라봉 [12월 ~ 3월]

옐로우 푸드 중 대표적인 과일로 상큼한 향기와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로 12월부터 3월까지 제철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는 한라봉은 항산화제 역할도 합니다. 귤과 오렌지와는 달리 당도가 거의 없어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5. 더덕 [1~4월, 8월~11]

인삼과 비슷한 모양을 갖은 더덕은 영양가가 아주 풍부한 음식입니다. 그래고 옛날부터 영양분 보충엔 더덕을 꼭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더덕엔 무기질과 식이섬유소가 아주 풍부해서 건강에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입니다. 맛과 진한 향이 아주 좋아 입맛을 돋우는데도 큰 힘을 줍니다. 그리고 사포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삼과 같이 쓴맛이 나는 진액인데 정력증강에도 좋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원기회복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6. 시금치[2월 ~ 3월]

시금치는 비타민 A가 굉장히 풍부하여 눈에 굉장히 좋은 식품이다. 또한 시금치에는 섬유소, 사포닌, 베타카로틴, 비타민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빈혈예방, 항암효과, 면역력 증진, 변비 등에 효과가 있으며 시금치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온을 상승시켜 주는 효능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바지락[2월 ~ 4월]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고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고 바지락에 함유된 아연은 발육에도 좋습니다.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바지락 육질 속의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지락의 타우린 성분은 심혈관질환, 지방 분해, 피로 회복 등에 좋으며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 이외에도 피로해소, 숙취제거, 원기 회복, 황달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8. 삼치[10월 ~ 2월]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중 하나입니다. 부드러운 맛으로 구이나 조림, 찜, 강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삼치에는 DHA 성분과 비타민D 그리고 다양한 무기질이 다량 들어있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9. 아귀[12월 ~ 2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와 E가 풍부해 노화방지, 야맹증,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탕, 찜, 수육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10. 도미[11월 ~ 3월]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음식인 도미입니다. 참돔, 돌돔, 벵에돔, 감성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도미의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주며 알코올을 분해해서 숙취해소도 좋다고 합니다. 도미의 단단한 살은 단백질이 풍부한데 지방은 적어서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고, 수술 후에 회복하는 환자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년기에 좋다고 합니다. 도미는 눈에도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는데요. 바로 비타민b입니다. 비타민b는 피로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껍데기엔 비타민b2가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도 꼭 같이 드시길 바랍니다.

 

11. 꼬막[11월 ~ 3월]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은 꼬막은 겨울철 별미음식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로 체내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이 특징인 꼬막은 회로 먹기도 하고, 무침이나 국, 찌개 등의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12. 가자미[11월 ~ 3월]

저칼로리이지만 고단백질을 자랑하는 가자미는 식감이 좋고 쫄깃쫄깃하고 단단한 살이 매력적인 생선입니다. 생선 자체에 콜라겐과 많은 영양소가 풍부한데 가자미는 비타민b1, b2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더 많은 2월 제철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