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홍고추 효능및 부작용, 영양성분, 고르는 법

홍고추는 풋고추가 익어서 붉은색으로 변한 것으로 붉은 고추라고도 합니다. 풋고추를 따지 않고 햇볕에 말리면 8월 중순 무렵에 붉은색을 띤 홍고추로 변하며 시기는 일정하지 않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홍고추를 건조해 주로 김치 담그는 데 활용되며, 각종 요리에 맛깔스러운 색감을 높이기 위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 먹어도 알싸하면서 달콤한 맛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홍고추에는 비타민C가 사과보다 23배, 키위보다 4배나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 홍고추 영양성분

홍고추 100 g 기준 열량 39 kcal 정도이며 니아신 2.10mg, 나트륨 12.00mg, 단백질 2.60g, 당질 5.30g, 베타카로틴 6,466.00μg, 칼슘 16.00mg, 철분 0.90mg, 인 56.00mg, 칼륨 284.00mg, 엽산 15.80μg, 지질 1.70g , 비타민A 0.13mg, 비타민B2 0.21mg, 비타민 B6 0.27mg, 비타민C 116.00mg, 비타민E 0.69mg, 식이섬유 7.06g, 회분 0.80g, 아연 0.12mg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홍고추 효능

1. 항산화 작용

홍고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주어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체중감량

홍고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지방을 분해하고 기초대사율을 높여 주고,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많은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포만감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100g 39kcal). 더욱이 매운맛의 캅사이신 성분이 비타민 산화를 막아줘서 뜨겁게 요리해도 비타민C 파괴가 적다고 합니다.

 

3. 항암 작용

홍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이에 따라 항암제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캡사이신 성분이 암세포의 미토콘드리아를 공격해 암세포 괴사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홍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류량을 증가해주고 뇌신경을 자극해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캡사이신은 뇌로 통증을 전달하는 물질을 유인해 통증이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엔돌핀 생성 촉진

매운맛이 몸에 열을 나게 하면서 엔도르핀 생성을 촉진합니다.

뇌의 엔돌핀을 나오게 하기 때문에 우울하거나 답답함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매운 것이 생각나는 이유가 엔도르핀 생성을 촉진시켜서 그런가 봅니다.

 

※ 홍고추 고르는 법

홍고추는 전체적으로 매끈하고 탱탱하며, 색깔이 균일한 것을 고르며 윤기가 흐르고 끝이 통통하게 뭉툭한 것이 맛이 좋습니다. 말린 홍고추는 빛깔이 붉고 광택이 나며, 껍질이 두껍고 마른 것이 좋으며 꼭지가 부러졌거나 빠진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홍고추 보관법

키친타월로 감싸서 지퍼백에 담아 밀봉한 뒤 냉장고에 두면 고추의 아삭한 맛을 더 오래 즐길 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손질하여 냉동 보관해 놓으면 요리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양념장이나 부침 등을 만들 때 홍고추를 넣으면 음식이 더 맛있게 보이는데 이때는 다져서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또, 볶음이나 찌개용으로는 어슷 썰기로 썰어서 준비하고, 국물 내기용으로는 반을 잘라서 소분해 냉동실에 보관하면 홍고추의 맛을 겨울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 홍고추 부작용 및 주의사항

홍고추는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을 수축시키며 위장을 자극해 점막 손상, 설사, 간장 기능 등을 저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