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욱효능과 부작용, 손질 보관법, 음식궁합, 칼로리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불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열대기후에서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여름이 더운 인도와 서부 아시아 및 유럽지역에서 재배 보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아욱을 콩잎, 부추, 염부추, 파와 함께 오채로 꼽을 정도로 주목을 받고 '채소의 왕'이라고 불리며,  쌈으로 싸 먹거나 아욱국을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는 등 다양하게 먹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한 번쯤은 먹어봤을 만한 채소입니다. 특히 가을에 만든 아욱국은 사립문을 닫고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이나 영양이 많기로도 유명하며, 한방에서는 아욱을 동규라고 부르며, 한 때 동규 차 다이어트가 유행할 정도로 건강에 다양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욱 칼로리 : 100g당 23kcal(생것) 21kcal(데친 것)

아욱 제철 : 7월 -8월

※ 아욱 효능

1. 면역력 향상

수분과 단백질, 비타민A. B1, C 등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

아욱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 내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쌓여있는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 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아욱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비타민 A 성분이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세포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아욱에도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4. 뼈 건강

아욱은 시금치의 두배에 달하는 단백질과 함께 각종 비타민, 그리고 칼슘과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은 음식이며, 체내 나트륨의 배출에 도움이 되고, 뼈를 형성하여 골격 발달에 좋다고 하네요. 또한 골밀도가 높아지고 뼈가 튼튼해져서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변비 예방

아욱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욱은 매끄러우면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막힌 것을 뚫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 비만증, 숙변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 산후조리에 좋다

출산을 하고 나면 보통 미역국을 끓여먹는다고 하는데, 미역국 대신 아욱국을 먹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산모에게 아욱국을 먹이는 이유는 그만큼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출산 뒤의 몸을 회복시키는데 좋으며, 모유를 촉진하여 모유가 잘 나오게 만들어주고, 부기를 가라앉혀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 피로 해소, 숙취해소

아욱은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한방에서 주로 자양강장, 피로회복 등의 효능을 가진다고 하며, 그만큼 몸에 활력을 주고 지친 몸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간 기능의 회복과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아서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으로 아욱국을 먹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8. 이뇨작용, 배변활동

아욱은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부종이나 부기를 가라 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평소 소변보는 것이 힘들거나 잔뇨가 남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며,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여,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에 도움 되는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끈적한 점액질이 많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며, 숙변의 제거나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하네요

 

※ 아욱 손질

줄기가 억센 것은 잘라내 버리고 줄기를 윗부분에서 꺾어 질긴 껍질 부분을 벗겨냅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데 잎에서 줄기로 이어지는 부위에 흙이 묻어 잇는 경우가 많으므로 꼼꼼히 씻어줍니다. 잎이 크고 두꺼운 것은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물에 담가 푸른 물이 나오도록 치댄 후 찬물에 2-3번 헹구어 풋내와 쓴맛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 아욱 보관법

아욱을 냉장 보관할 때는 줄기의 껍질을 제거하여 손질한 상태에서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한 번 먹을 양만큼 소분하여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 아욱 먹는 법

아욱은 된장국, 나물, 쌈밥, 아욱 전, 아욱죽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 아욱 파종시기

아욱은 4월 중순에서 5월 하순에 심고, 8월 하순에서 9월 초순에 또 한 번 심을 수 있습니다.

※ 아욱 음식궁합

메치오닌, 라이신을 비롯한 8종의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 새우는  비타민 A, C, 섬유소질이 풍부한 아욱과 같이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어 좋습니다.

※ 아욱 부작용 및 주의점

아욱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갑거나 소화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은 과다 섭취는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아욱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운이 약해지거나 맥이 느린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유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