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다래나무 수액과 뿌리 효능 및 주의점, 채취시기

※ 다래나무 수액 효능

다래 수액의 주 영양분은 4대 미네랄이라 일컫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의 함량이 전체 87%를 차지하고 당도는 8%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 몸에 유익한 유리당이 다량 함유(포도당 89.4㎎, 과당 378.4㎎)되어있어, 몸에 흡수가 빠르며 산도 PH 6.4로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변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식품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포도당, 과당의 함량은 고로쇠 수액보다 각각 9배,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무기물 함량 또한 다래나무 344mg 고로쇠나무 186mg 정도이고 일반적인 4대 미네랄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이 다래나무 수액 전체 함량의 87%로 많이 함유, 인체 보건 건강에 크게 기여한다는 10대 주요 무기물을 살펴보면 고로쇠나무의 경우 망간(Mn), 마그네슘(Mg), 인(P)은 전혀 분포하지 않는 데 비해 다래나무 수액은 10대 주요 무기물이 전부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칼슘, 나트륨, 철, 마그네슘 등은 약 3배에서 약 405배 가량 많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래수액 채취시기

다래수액 채취시기는 고로쇠 수액이 끝나는 3월 중순에서 곡우인 4월 20일 전후로 알려져 있다.

※ 다래수액 체취 시기는 보통 이른 봄에 시작하여 새순이 돋아나기 전까지 받는 것이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좋다.

※ 다래수액 채취 방법

땅 위에서 약 30~60cm 부분을 톱으로 잘라낸 다음, 빈 통을 연결하여 놓고 하루 정도만 지나면 고로쇠 수액보다 더 많은 한말 분량의 수액을 받을 수 있으며 다래덩굴 수액의 맛은 고로쇠 수액과 비슷한 단맛이다.

※ 대표적인 다래나무 수액의 효능

1. 열을 내리게 하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이뇨작용을 한다.

2. 만성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황달이 나타날 때 구토와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있다.

3. 피로를 풀어주고 불면증 괴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 발췌)

4. 결석을 치료하며 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당뇨와 위장병, 심장병은 물론 비타민 C와 탄닌이 풍부해 위암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

5. 특히, 부인과 질환인 냉병과 30~40대 여성의 성기능장애(질 건조증)에 효능이 있으며 알칼리성이어서 산성화 된 체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포대 박용서 교수 연구논문)​

※ 다래나무 효능

⊙ 폐암, 유방암환자

환자가 방사선 치료의 후유증으로 허열이 나고 가래 심하고 목이 마를 때는 다래 60g을 하루 3~4회씩 껍질 벗겨 먹거나, 다래 엑기스를 20gm씩 먹으면 진액이 생성되고 입맛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

 

 위암 환자

위암으로 헛구역질이 날 때는, 다래 100g을 진하게 달여 생강즙 몇 방울을 넣고 먹는다.

다래나무 120g과 돼지고기 600gm을 함께 끓여서 먹거나 다래 엑기스를 먹어도 효과가 있다.

 

 자궁경부암환자

소변이 짧고 붉으며 뻣뻣한 통증 있을 때와 자궁경부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은 뒤 빈뇨, 뇨급, 등의 증상에는 싱싱한 다래나 엑기스를 먹으면 좋다.

오줌줄기가 가늘어 방울방울 떨어지는 세뇨(細尿)와 요점적(尿點滴), 화장실 출입을 잦게 만드는 빈뇨(頻尿), 배뇨를 시작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지뇨(遲尿), 오줌이 일단 마렵기 시작하면 도저히 참지 못하는 뇨급(尿急), 배뇨 후 곧바로 요의(尿意)가 있지만 실제로 오줌은 나오지 않는 재뇨의(再尿意)등이 있읍니다.

 식도암, 위암 환자

위암 환자의 경우는 다래 엑기스를 진하게 타서 30gm/물 200cc 2주간 나누어 복용한다.

10 ∼ 15일 주기로 하여 1주기가 끝나면 며칠 쉬었다 다시 쓴다.

 

 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한 데, 소갈, 가래, 기침, 황달, 석림, 치질 등과 한쪽 다리가 가늘어지며 잘 쓰지 못하고 붓는 데, 기운이 없고 잇몸에서 피가 나고 어지러울 때도 엑기스를 약으로 먹는다.

※ 다래나무 뿌리 효능

다래나무 뿌리는 등리근, 혹은 미후도근이라고 하는데 맛이달고 성질은 평이하다. 위암, 대장암, 식도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에 활용하는 약물로 중국에서는 항암 약물로 많이 사용한다. 각종 암에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다래나무 뿌리를 적당량의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인체에 독이 없으므로 장기간 복용할 수 있다. 특히 원발성 간암의 경우에는 다래 뿌리 30그램, 백화사설초 30그램, 모려분 30그램, 만삼 9그램, 백출 9그램, 백작약 9그램, 백복령 9그램, 울금 9그램을 달여 하루 한 첩씩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 다래 부작용 및 주의점

비위가 허한 사람은 주의하며, 가려움증, 발진, 헛배 부르기,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약을 끊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