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삼의효능과 부작용

인삼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익기(益氣)·경신(輕身)의 명약으로 일컬어진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인삼의 뿌리는 비대근(肥大根)으로 원뿌리와 2∼5개의 지근(支根)으로 되어 있고 미황백색이다. 지근의 수는 토질·이식방법·비료·수분 등에 의해서 차이가 있으나 분지성이 강한 식물이며 그 뿌리의 형태는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고 수확은 4∼6년근 때에 한다.
홍삼의 원료로 쓰이는 것은 6년근이 주로 사용되었다.
6년근의 동체는 길이 7∼10cm, 지름 2.5cm 내외이고 뿌리 길이는 34cm, 무게 80g 정도이며, 6년근 이외 4, 5년근으로도 홍삼을 제조하고 있다. 인삼은 매년 땅속줄기에서 싹이 나오고 가을에는 줄기와 잎이 고사(枯死)하는데 고사한 줄기의 흔적이 남아 인삼의 년수를 알 수 있다.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진 인삼은 그 효능의 탁월함을 4~5천 년 전부터 인정받아 약으로 쓰여 내려왔습니다. 다른 약들은 장기 복용을 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반해 인삼은 부작용이 거의 없어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인삼은 독이 없어 장기간 복용해도 해가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한방 약재 중 으뜸으로 여겨집니다. 한방의서인 신농본초경에 인삼은 오장(간장, 심장, 폐장, 신장, 비장)의 양기를 북돋아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눈을 밝게 하고 지혜롭게 하여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합니다.

따뜻하고 단 맛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리 인삼은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으로 건강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 인삼의 효능

1. 피로회복

신심의 기운을 회복시켜주는데 효능이 좋은 인삼.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주며, 질병으로 체력이 쇠약해졌을 때 제대로 된 피로회복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면역 세포를 활성하 하여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미용

인삼은 피부에 중요한 단백질 합성 촉진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피부에 턴오버 작용을 활성화시킵니다. 또한,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은 피부 보호 효능이 있어 세균이나 자외선 등 같은 외부 자극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3. 동맥경화 예방

동맥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되면 혈관 탄력성이 없어지고,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인삼 효능으로는 중성 지방의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분해와 배출을 촉진시켜줍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인삼입니다

 

4. 저혈압 예방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우리 몸의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저혈압의 원인 중 하나인 부교감 신경 긴장에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인삼입니다.

 

5. 뇌 기능 개선

인삼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의 일종인 진노세이드는 체내 자극을 반는 뇌의 수용체를 자극하고 노화에 의한 인지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40세 이상 성인 112명에게 2개월간 인삼을 섭취시키자, 추상적인 생각이나 사물에 대한 반응 시간이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로 검증되었습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진노세이드 성분은 자율신경을 정돈시키고, 스트레스, 정신질환, 우울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7. 냉증 완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수족냉증은 호르몬 불균형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인삼 효능 중 혈관 확장으로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키고, 전신에 혈액을 순환시켜 냉증을 완화시는데 효과적입니다.

 

8. 빈혈 예방

인삼은 헤모글로빈을 가진 적혈구를 만드는 세포 분열을 촉진합니다. 빈혈은 철분 부족 등으로 인해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적혈구가 부족해 생기는 질병인데, 인삼은 적혈구 세포분열의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인삼 부작용 및 주의점

인삼의 섭취로 두통, 불면, 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땀이 나지 않고 배변이 불편하고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염증 등으로 인한 고열이 있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인삼을 기피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수축기 혈압 180㎜Hg 이상의 고혈압증의 경우 인삼의 섭취를 금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백삼(인삼의 껍질을 말린 것)은 강장 효능이 강하여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백삼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인삼 효능 중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 당뇨병으로 인슐린 주사를 맞는 분들은 약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인삼의 성질은 열이 많고 달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복용하였을 때, 발진, 현기증, 두통, 출혈, 가려움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