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수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 방법, 먹는 방법

9월~10월이 제철인 수수는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조, 피, 기장 등과 함께 가장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는 알곡 작물 중 하나입니다. 옛날에는 곡식을 털고 남은 머릿대를 빗자루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수수 칼로리 : 100g 당 365kcal

수수 제철 : 9-10월

※ 수수 효능

1. 성인병 예방

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리놀렌산은 혈관에 쌓인 혈전을 녹여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관성 질환인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유효합니다.

2. 항암효과

수수의 씨눈에 아이그달린이라는 천연 항암식품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암작용을 하는 탄닌과 페놀성분 또한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이 항돌연변이 및 항산화와 항암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매우 유효합니다.

3. 당뇨 예방

수수추출액은 혈당 수치를 떨어뜨려주는 혈당강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수수 속 녹말은 체내 분해 속도가 느려 혈당 분해 속도를 낮춰주어 수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서도 당뇨에 효과적인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4. 뇌 발달

히스티딘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두뇌 발달 및 학습효과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 방광질환 예방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프로안토시아니딘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가 받기 쉬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등 체내의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방광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피부건강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인,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어 주며 또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트러블이나 색소침착 등을 예방하여 피부건강을 지키는데 유효합니다.

7. 항산화 효과

곡류 중 유일하게 다량의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포도주나 흑미보다 항산화 효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소화촉진 및 식욕 증진

생리활성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온 유지, 위장보호, 소화촉진, 식욕증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따듯한 성질의 식품으로 체했거나 설사가 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유효하다고 합니다.

9. 빈혈 예방 및 지혈

철분, 인 등이 풍부하여 혈액생성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지혈 효능도 있어서 자궁출혈이나 산후 출혈에도 유효합니다.

10. 혈관 건강

수수에는 폴리페놀 등 황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혈전 예방과 관리에 효과가 있다 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등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경색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기관지 폐렴 완화

한방에서 수수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여 감기, 기관지염, 폐렴과 어린이의 천식,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수수 음식 궁합

팥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노폐물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수수를 고구마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편안하다고 합니다.

※ 수수 고르는 법

낱알이 고르고 둥근것을 고릅니다. 국산 수수는 수입 수수에 비해 둥근 편이고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으며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있는 편입니다. 반면 수입 수수는 흰빛을 띠고 낱알이 둥글기보다는 길며 반투명 낱알이 많이 섞여 있는 편입니다.

※ 수수 손질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이물질이 혼합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한 뒤 채반에 물기를 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합니다.

※ 수수 보관법

도정한 수수는 습도가 높을수록 수분함량이 높아져 물러지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건조한 곳에 밀봉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개봉한 수수는 밀폐된 용기를 넣어 냉장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수수차

수수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수수를 프라이팬에 올려 약 불에서 볶아준 뒤에 물을 넣고 우려먹으면 됩니다.

※ 수수 부작용과 주의할 점

수수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설사를 멎게하지만 과다 섭취 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식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밥을 지을 때 조금씩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 정도로는 변비 발생 가능성은 없습니다.

수수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는 씨눈을 도정하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수수는 도정을 할수록 색이 연해지게 됩니다.

국산 수수는 이렇게 낟알이 둥근 편이며 붉은 속 껍질이 남아 있고 반투명 낟알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수수는 중국산 수수와 구별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