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멜론의 효능과 부작용, 멜론 고르는 법, 보관, 손질

멜론은 쌍떡잎식물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북아프리카-중앙아시아와 인도의 원산지로 여겨지나 중동에서도 야생형으로 재배되기 때문에 단정하기 어렵다. 열매는 둥글고 과즙은 흰색, 연한 녹색, 황색을 띤 오렌지색이다. 품종에 따라 겉에 그물무늬가 있고 향이 강한 그물멜론, 그물무늬가 없고 세로홈이 있는 작은 돌기가 있는 멜론, 돌기 또는 그물무늬가 없고 과피가 편평한 윈터멜론이 있다. 기호에 따라 먹을 수 있는 멜론입니다. 얼려서 생으로 먹거나 아이스크림과 주스에 사용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쉽게 피로해지는 분들에게 좋고, 여성의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외에도 눈 건강과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익은 과일이므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2~3일 숙성하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보관 시에는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시면 손상 없이 본연의 맛을 즐기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멜론의 효능

1. 피부미용

​멜론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또한 피부 세포의 성장을 돕고 피부 점막을 보호합니다. 또한 항염 효과가 있어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암이 40~50대 사망원인 1위인 것처럼 암은 많은 사람들이 주위를 둘러보면 겪는 무서운 질병이다. 암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으로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멜론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라이코펜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 기관지 질환 예방

멜론의 효능 중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산소인 자유라디칼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천식, 폐렴 등 기관지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심장병 예방

멜론은 식이섬유, 비타민C, 칼륨이 풍부하여 몸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따라서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고혈압 예방

멜론은 수분 함량이 높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인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멜론 맛있게 보관하기

멜론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 보다 상온에 후숙하며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농무부(USDA) 연구에 따르면 냉장 보관하면 항산화 물질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곳에 2~4일 정도 보관하며, 에틸렌 가스로 인해 다른 과채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멜론만 따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후숙 한 멜론은 먹기 2~3시간 전에 냉장 보관한 후 먹으면 혀가 느끼는 단맛이 올라가서 맛이 더욱 좋습니다. 이미 자른 멜론은 상온에 보관하면 2시간 만에 살모넬라균이 2배 증식하는데 온도가 높을 수록 더욱 빨리 증식한다고 합니다. 자른 멜론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멜론이 너무 익어 물러지면 냉동하여 스무디로 만들어 먹거나 바나나와 함께 갈아먹으면 포만감과 영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 멜론 건강하게 손질하기

멜론은 토양에 닿은 채 자라기 때문에 세균에 껍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자르기 전 야채 수세미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껍질을 깨끗이 세척하면 세균 제거 효과가 좋습니다.

 

※ 멜론 맛있게 먹기

멜론은 껍질부분에 가깝게 자를수록 딱딱한 부위의 비율이 증가해 맛이 떨어지며 약간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너무 바짝 자르지 않아야 더욱 달콤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과 부작용

멜론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기본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한번에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