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완두콩의 효능과 부작용, 완두콩 보관법

완두란?

콩과에 속하는 재배작물로 원줄기는 높이 50-100cm 정도입니다. 열매에 많은 씨가 들어 있는 코투리로 길이가 10cm 정도로 자라며, 익으면 절반으로 갈라 터집니다. 꼬투리에 5-10개의 씨가 들어 있습니다. 당분이 많은 종류의 꼬투리는 성숙하기 전에 따서 날것으로 먹거나 덩굴강낭콩처럼 요리해 먹습니다.

생산시기 11월~4월

※ 완두콩 효능

1. 다이어트효과

완두콩은 지방성분이 적고 단백질 성분이 많습니다. 콩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완두콩의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식단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의 미네랄과 비타민은 다이어트 시 부족해지는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장 활동 또한 원활하게 하여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완두콩의 비타민A는 시력저하를 막아주는데요,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눈에 관련된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뇌 건강

완두콩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은 뇌세포의 인지능력을 활성화시켜 주는데요, 기억력과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뇌 발달,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 개선

완두콩에는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이란 성분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주고, 완두콩의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5. 여성건강

여성들에게 있어서 좋은 음식 중 하나는 완두콩입니다. 이소폴라본이라는 성분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여성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완경 전이나 이후에 올 수 있는 우울증과 같은 증세를 억제하는 데 있어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성장기 도움

콩 중에 콩이라는 완두콩에게는 엄청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비타민 역시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영양식이라 불릴 만큼 단백질과 비타민의 구성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섭취할 시 성장과 발육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이뇨 작용 & 피로 해소

몸이 잘 붓고 소변을 보기 어려운 증상이 있을 때 삶은 완두콩즙 또는 완두콩 수프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완두콩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당뇨, 소갈 증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많은 완두콩은 피로회복에도 좋은데, 노폐물 배출은 물론 피로를 발생시키는 유산의 배출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피곤한 사람이 완두콩을 먹으면 신체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종시기>>

완두를 심을 때는 반그늘 지고 물이 잘 빠지는 기름진 땅에 심습니다.

평균 3-4월쯤 심기를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완두콩을 심은 후 기온이 높을수록 파종시기가 빨라지는데,

기온이 낮을 시에 싹이 올라오는데 3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빠르게 파종한다면 4월 말-5월 초 꽃이 피기 시작하며 6월에 수확을 합니다.

※ 완두콩 고르는 방법

-껍질이 벗겨져있을 때-

짙은 녹색을 띠며 표면에 주름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있을 때-

콩의 꼬투리를 눌렀을 때 비어있지 않고 꽉 찬 듯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꼬투리 부분이 마르지 않고 촉촉한 것이 좋습니다.

<<완두콩 보관법>>

완두콩의 콩깍지를 벗긴 후에 비닐팩 또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 보관해 줍니다.

그렇게 보관해주면 3개월 정도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완두콩은 수분이 날아가면 맛이 없기 때문에 먹을 때마다 뚜껑을 여는 밀폐용기 보다는 비닐팩에 먹을 만큼 소량으로 나눠 담아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완두콩 부작용 및 주의점

완두콩에는 청산 성분이 조금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등 위장 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또는 태열 질환을 가진 아이들은 완두콩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