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매실 효능과 부작용 및 매실 먹는 방법

매실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신맛이 특징이며, 매실의 알칼리성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 매실 효능이 있으며, 체질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 성분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 매실의 효능

간 건강에 도움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 성분은 간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성 물질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루브산 성분은 과음으로 후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숙취 제거에도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관련 질환 예방 효과

매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성분들은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성분도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질 개선에 좋음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진 만큼 평소 꾸준히 섭취한다면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키고, 전반적인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실은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 섭취로 인한 산성화 된 혈액을 중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매실에 많이 함유된 시트르산 성분은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시트르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 해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과산과 주석산 등의 성분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효과

매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피크린산 성분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및 독소 등을 제거하고 체외로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은 해독 작용 외에도 항균 작용도 뛰어나 식중독이나 설사, 배탈 증상 등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음

매실 효능으로 위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 다량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위의 점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실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소화 불량이나 배탈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매실액기스 효능으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 무기질 성분 등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 성분은 체내의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매실에 들어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실의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다양한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과 변비 개선 효과

매실 효능으로는 빈혈과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나 생리불순 그리고 골다공증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매실을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매실 먹는 방법

- 매실발효액

매실을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이쑤시개로 꼭지를 제거합니다.

매실과 설탕을 차곡차곡 쌓아주시고 마지막으로 올리고당을 넣어주면

설탕을 더 빠르게 녹여주어 매실 진액과 잘 섞이도록 도와줍니다.

매실, 설탕을 1:1 비율로 절여 2-3개월 발효시킵니다.

발효액1 : 생수 5 정도의 비율로 차게 혹은 따뜻하게 섭취합니다.

 

- 매실주

매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완전히 말려줍니다.

용기에 매실 1 : 설탕 1의 비율로 통 가득 담은 후

담금주를 가득 부어주고 밀봉해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00일 정도 숙성해 매실을 제거하고 먹으면 됩니다.

 

- 매실장아찌

매실(1kg) 배꼽선을 따라 6쪽을 내주고

설탕(500g)을 넣고 섞어 실온에 하루정도 숙성합니다.

숙성한 매실 건더기와 국물 반 컵을 옮겨 담아

소금 네꼬집정도에 설탕 500g을 넣어 3-6개월 숙성 후 섭취합니다.

 

- 매실잼

깨끗하게 씻은 매실을 과육만 벗겨내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냄비에 갈아 준 매실과 설탕을 넣고 약불에 주걱으로 저어 끓여줍니다.

걸쭉해지면 꿀을 넣고 졸여줍니다.

 

- 매실차 만드는 방법

매실 500g
- 설탕 500g(3컵), 잣 7g(2작은술)
- 끓여 식힌물 2.16kg(10 3/4컵)

○ 재료준비

1. 매실은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채반에 건져 2시간 정도 물기를 뺀다(499g).

 

○ 만드는 방법

1. 용기에 매실과 설탕을 켜켜로 담고, 맨 위에는 매실이 보이지 않도록 설탕을 충분히 덮는다.

2. 매실이 쪼글쪼글해지도록 2개월 이상 밀봉해 둔다.

3. 매실과 매실액을 체에 걸러 매실액만 용기에 담는다(720g).

4. 매실액과(30g) 물(90g)을 붓고 고루 섞어 매실차를 만들고 찻잔에 담아서 잣을 띄운다.

 

※ 매실 부작용 및 주의점

덜 익은 매실은 아미그달린이라 하는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그냥 먹는 것은 위험합니다.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고 치아, 식도 등에도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특히 어린이나 임산부 경우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당분이 몸을 위협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시중에 매실청 효능이 좋은 매실액기스와 매실 장아찌, 매실액, 매실진액 등이 있으니 기호에 따라 골라서 섭취하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