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어 효능 및 좋은 전어 고르는 방법

가을철 별미인 전어는 가을에 특히 뼈도 연하고 맛이 가장 좋다고 하여 대표적인 가을철 별미 요리로 꼽습니다. 10~11월이 최고의 적기라고 합니다. 전어는 고소한 맛과 담백함이 있어서 뼈와 함께 썰어서 회로 먹기도 하며, 요리에 무침이나 탕 그리고 젓갈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어구이는 구워서 먹을 때 특유의 고소함으로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훌륭한 향과 맛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전어에는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골고루 함유된 다양한 무기질 성분들이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효능들이 많습니다.

※ 전어 효능 9가지

빈혈 예방 효과

전어에는 빈혈 건강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철분과 인, 아연, 엽산 등의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골고루 들어있는 무기질 성분들은 혈액 속의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효과

전어에 함유된 비타민E의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여러 미네랄 성분들도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기력 회복 효과

전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어 기력 회복 및 원기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내 에너지 대사에 많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B1 및 비타민B2, 비타민B6 등의 성분 역시 골고루 들어있어서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효과

전어에 함유된 성분 중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격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무기질 성분인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뼈의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뼈의 건강이 좋아짐에 따라 골밀도 약화로 유발되는 골다공증의 예방과 증상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전어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압을 적절히 조절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속의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전어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봄이나 여름보다 가을철에 3~4배가량 많아진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효과

불포화지방산이란 성분은 혈관을 청소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뇌경색이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좋음

전어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을 구성하는 성분인 DHA 및 EPA가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뇌혈관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뇌를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DHA 성분은 인지능력이나 기억력, 집중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두뇌 발달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효과

전어가 함유하고 있는 나이아신 성분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촉촉한 피부를 유지되게 하며, 피부의 보습작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어에 함유된 레티놀 성분도 콜라겐 생성과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전어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신진대사와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세포를 재생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좋은 전어 구입하는 방법

1. 비늘이 많이 붙어 있는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2. 배는 은백색이고 등은 초록색을 띄고 있어야 합니다.

3. 눈이 맑고 투명하며 몸에는 윤기가 많이 흐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전어 부작용 및 주의점

전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비린내가 있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쌀 뜰 물에 5분 정도 담가 두거나 소주나 식초 등을 넣어 요리를 하면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