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복분자 효능 9가지 및 주의점, 세척법 & 보관법

복분자는 낙엽관목에 속하는 열매로써 6~8월이 제철인 열매이며, 유럽 및 아시아, 북미 등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작은 알갱이들이 촘촘하게 모여서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모양으로 산딸기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익을수록 붉은색에서 검붉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새콤한 맛이 있는 복분자는 풍부한 영양소 함유로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변 줄기에 의해 요강이 뒤집어진다라고 하여 복분자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 복분자는 자양강장과 원기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분자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복분자의 효능 9가지

피부 미용에 좋음

복분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기미와 잡티를 없애주고, 피부의 색을 밝게 하는 미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도 피부 속 노폐물과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뛰어나기에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효과

복분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고,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서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비타민C, 비타민A 등의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 효과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의 작용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망막에 존재하는 색소인 로돕신의 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눈의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복분자에 함유된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 등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의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은 물론이고 세포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분자에 들어있는 케라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양 강장 효과

복분자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복분자는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자양 강장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복분자의 풍부한 성분의 작용으로 남성의 정력 향상과 전립선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효과

복분자에 함유된 케톤이라는 성분은 지방 대사를 높이고 비만과 지방간의 위험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섬유질도 풍부하여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완화해주며 포만감도 유지해 줍니다. 칼로리도 100g에 53kcal로써 열량이 낮은 식품에 속합니다.

뼈 건강 효과

복분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과 철분, 인 등의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무기질 성분은 골밀도를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의 뼈와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복분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인하여 발생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분자에 함유된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난포를 자극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완화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서 혈당의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글리세믹 지수는 55 이하를 낮다고 말하는데 복분자는 26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당뇨병을 조절하고 체중도 낮춰 주며,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당 조절을 도와줍니다

 

※ 복분자 vs 산딸기

산딸기는 장미과 나무인 '산딸기나무'의 열매.

복분자는 장미과 나무인 '복분자 딸기'의 열매.

 

산딸기는 줄기가 붉은색이며 잎자루 하나에 잎이 1개가 달려있습니다.

잎이 세 손가락 모양으로 나뉘어져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산딸기나무는 1-2m 정도이고 강하며, 흰색 꽃이 핍니다.

 

복분자는 줄기가 흰색 가루를 발라 놓은 것 같고,

잎이 한 잎자루에 3개정도 달려있습니다.

복분자딸기는 3m 정도 자라고 꽃은 연분홍색입니다.

 

산딸기 색상은

복분자는 빨간색→검붉은색으로 익음.

※ 복분자 세척법 & 보관법

복분자의 비타민c는 수용성이라 물에 오래 담그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30-40초 이내에 빠르게 씻어 주는 게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반스푼정도 넣어 복분자를 빠르게 씻어주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궈줍니다.

베이킹소다 없이 흐르는 물에 살살 손으로 굴려 이물질만 걸려줘도 무방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복분자는 물기를 제거해 지퍼백에 먹을 양만큼 소분해서 급속 냉동해줍니다.

무르거나 터진 알은 일주일 내로 빨리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 복분자 먹는 방법

- 복분자 차

복분자 30g정도에 물 1l를 넣어 30분 정도 끓여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시면 됩니다.

 

- 복분자 주

복준자 5kg과 설탕500g-1kg, 담금주와 복분자주를 만들 유리병이나 항아리 등을 준비합니다.

복분자와 설탕을 잘 배합해 하루이상 숙성 후 복분자를 으깨주고 소주를 부어 그늘에서 2달 정도 숙성시켜 씨와 과육은 걸러내고 액만 보관합니다.

 

- 복분자 식초

깨끗이 씻은 복분자를 보관할 용기에 넣어 효모 또는 이스트를 넣고 입구를 막은 후 30℃정도의 온도에서 일주일 숙성합니다.

하루 한번 잘 섞이도록 흔들어 주고 일주일 후에 숙성된 원액만 걸러내 6개월 이상 2차발효를 시킵니다.

완성된 복분자식초는 물이나 우유에 타 먹을 수 있습니다.

 

- 복분자 청

복분자와 설탕을 1:1비율로 냄비에 넣어 으깨 섞어줍니다.

어느 정도 복분자액이 나올 때 소독 한 유리용기에 담아 100일 정도 숙성합니다.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일주일 동안은 그늘에 두고 잘 저어 설탕을 완전히 녹여주도록 합니다.

탄산수나 사이다와 함께 에이드로 드실 수 있습니다.

-즙, 엑기스나 우유, 요거트에 갈아 먹어도 좋습니다.

 

※ 복분자 부작용 및 주의점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원래 성기능이 좋은 사람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당분이 높은 편이라 혈당이 오를 수 있고, 장에 열이 쌓여 장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