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꽈리고추 효능 및 부작용, 고르는 방법, 멸치 볶음 만드는 법

꽈리고추는 일반 고추와는 달리 표면이 쭈글쭈글하고 작은 고추로, 익혀서 수확하지 않고 풋고추의 상태로 수확하여 조림이나 볶음 요리 양념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꽈리고추는 고추의 변이종으로, 1960대 말에 일본에서 전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꽈리고추로 불리고 있는 것은, 꽈리처럼 쭈글쭈글하게 생긴 모습 때문에 붙여졌으며 여름(6월~10월)이 제철인 식재료이지만 대부분 시설재배로 재배되고 있으며, 재배 기술의 발달로 거의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꽈리고추는 청양 고추나 풋고추에 비해 비타민K가 1.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베타카로틴은 16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 주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꽈리고추의 영양

꽈리고추는 가바 (감마 아미노 락산)와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확장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A와 C, 철과 인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매운맛은 적으면서 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볶음요리로 사용할 때 영양성분을 보완하는 균형식으로도 좋다. 캡사이신이라는 매운맛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캡사이신 성분으로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좋게 하고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 꽈리고추의 효능

1. 뇌 건강에 도움

고추에는 기본적으로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경전달 물질로 뇌신경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여 엔도르핀을 활성을 시켜 주며 집중력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에 도움

꽈리고추에는 루틴이나 감마 아미노 락산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확장시켜 주어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각종 혈관성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꽈리고추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루틴, 그리고 캡사이신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4. 식욕증진

꽈리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키는데도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꽈리고추는 제철 시기가 봄부터 여름이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 떨어진 입맛을 돋우는데도 좋다고 하네요.

 

5. 시력보호

꽈리고추에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로 눈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또한 꽈리고추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을 통해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관리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피부미용

우선 꽈리고추에는 비타민 C, A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를 해주는 효능이 있어 노화를 늦추어 주고 각종 피부질환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다이어트

꽈리고추의 칼로리는 100g 당 20칼로리 정도로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식품이며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올려주고 지방의 축적을 방해해주는 효능이 있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꽈리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칼로리 소모를 늘려주고,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관절 건강에 도움

꽈리 고추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관절의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주고 관절의 변형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칼슘이 많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정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멸치랑 같이 드시면 좋다고 해요.

※ 꽈리고추 고르는 법

꽈리고추는 꼭지가 단단하고 표피가 쭈글쭈글한 굴곡이 있으며 윤기가 흐르는 것, 육질이 연한 것, 단면이 신선한 것을 고릅니다. 색깔도 연녹색이 선명한 것이 좋아요. 자그마한 크기에 길고 가는 꽈리고추가 더 맛이 좋습니다. 묶음으로 구입할 때 병충해를 입었거나 꼭지가 부러진 경우, 짓무름이나 부패, 변질이 발생한 제품이 많이 섞여 있으면 피합니다. 또 반으로 갈라보아 씨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한편, 껍질이 부드러우면 매운맛이 적고, 껍질이 단단하면 매운맛이 강하니, 기호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 꽈리고추 멸치 볶음 만드는 법

○ 재료 : 꽈리고추 80g, 멸치(중간 크기) 100g, 꽈리고추 양념(소금 1/2작은술, 다진 마늘 1/3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약간), 멸치 양념(간장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어낸 다음 나무꼬치로 서너 번씩 구멍을 낸다. 구멍을 내야 고추가 잘 익고 볶을 때 톡톡 튀지 않는다.
  2. 팬에 꽈리고추를 넣고 소금 간하여 볶다가 나머지 양념을 넣고 볶는다. 꽈리고추는 파랗고 부드럽게 볶기가 어려운데 소금을 뿌려서 불을 너무 세지 않게 하여 푸른빛이 선명하게 나도록 볶은 다음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서 양념한다.
    ​멸치를 마른 팬에 볶으면서 간장과 고춧가루, 설탕, 마늘,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양념하면서 볶는다.​
  3. 볶은 꽈리고추와 멸치를 각각 찬합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 섞어서 담아낸다.

※ 꽈리 고추 부작용 및 주의점

1. 꽈리 고추는 고추장과 조금 상극으로 비타민C 흡수를 방해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 고지혈증 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꽈리고추와 간장을 만나면 관절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이외 속 쓰림이나 복통 등이 있을 경우에는 안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