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인애플 효능, 보관법, 고르는법,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대표적인 열대과일을 언급할 때 대표가 되는 과일이며 채소로도 분류가 되는 과일입니다. 이 과일의 딱딱한 외피에 녹백색으로 열렸다가 익으면 황갈색으로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잘 익은 과육은 적당한 신맛과 단맛이 나고 부드럽습니다. 17세기쯤에는 영국에서 온실재배를 성공해서 파인애플의 보급이 가능해졌는데 맛을 본 사람들이 맛에 매료되어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공급량이 적어 수요를 못 따라가 엄청 고가의 과일로 자리매김을 하는데 하나당 지금 가격으로 몇백만 원이나 되는 과일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시절에 부의 상징이라고 불리면서 초상화를 그릴 때 파인애플을 들고 있는 모습을 그리는 게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 파인애플 효능 6가지 및 칼로리

1.피부 보습 개선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파인애플의 글루코실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보습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털 없는 생쥐 32마리를 이용해 글루코실세라마이드를 함유한 파인애플 추출물을 4주간 사료로 제공한 후 피부 수분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피부 주름과 피부 두께 증가가 억제되었다며 이는 파인애플 추출물이 피부 장벽 기능 강화에 효과적임을 뜻한다고 합니다. 글루코실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주요 성분인 세라마이드의 일종으로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아토피, 여드름, 피부 가려움증 등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능 향상
파인애플에는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효소의 조합인 브로멜라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하고 음식을 소화시키고 흡수하는 것을 더 쉽게 해 줘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장에서 발생하는 염증도 줄여주고 설사를 막아 소화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염증 완화 및 면역력 향상
앞서 언급한 브로멜라인은 소화기능 향상 외에도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파인애플 한 컵 분량(210g)에는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켜 염증 수치를 낮게 유지시켜주고 면역체계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파인애플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향상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기분전환
파인애플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트립토판 국제 학술지에 따르면, 트립토판 보충제가 삼환계 항우울제에 비해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뼈, 관절 건강 증진
파인애플에는 망간이 많이 들어있는데 망간은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한 컵이면 망간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반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골다공증 환자의 뼈 손실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량
파인애플의 칼로리100g당 55kcal로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포함되는 식품입니다. 파인애플의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시 겪는 변비 예방에 좋고, 브로멜라인 성분은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해서 근육량 증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는 법

파인애플 잎이 무성하지 않은 것이 좋다. 위로 솟은 잎이 작고 겉껍질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맛이 좋다. 또한 파인애플 밑동의 냄새를 맡았을 때 달달한 향이 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고르는 방법으로는 눌러봐서 너무 무르지 않은 걸 확인하고 육안으로 봤을 때 너무 초록색을 띠지 않은 것 그 정도만 확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깨끗이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습니다. 파인애플 과육을 1cm 미만 두께로 깍둑썰기하고 잘 섞어줍니다. 그리고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키면 됩니다.

※ 파인애플 식초 효능

고지방식에 대한 항비만제로 파인애플 식초의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비만 동물에게 파인애플 식초(1mL/kg 및 0.08mL/kg)를 섭취하게끔 하여 12주간 실험한 결과 체중이 감소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에 의해서 파인애플 식초의 항비만 가능성이 알려져 있습니다.

식초에는 초산·구연산·아미노산·호박산 등 60여 종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기산은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젖산을 분해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식초는 피가 굳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도 예방합니다. 살균 효과도 있어 식초를 먹으면 장내 대장균 등 유해세균이 사라져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 파인애플 식초 먹는법

냉장고에서 2주간 숙성시킨 후 과육은 샐러드·요구르트에 넣어 먹고, 식초는 희석해 섭취하면 됩니다. 발효식초는 일반 식초처럼 조미료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생수나 음료에 20배 이상 희석해 마시면 좋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은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어 식후나 식사 도중에 먹어야 합니다. 우유에 넣어 마시면 식초 때문에 단백질이 굳어 걸쭉해지는데, 요구르트처럼 퍼 먹는 재미도 즐길 수 있습니다.

신 맛이 강해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기 부담스럽다면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곱게 다진 양파에 다진 마늘과 식초·설탕 등을 넣고 마지막에 들기름을 첨가하면 샐러드 드레싱이 완성됩니다.

※ 파인애플 부작용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라인은 과다 섭취할 경우 입술이나 혀가 붓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끔 신선한 파인애플을 먹고 입이 따끔거리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는 브로멜라인이 단백질을 분해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일시적입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이 항생제, 항우울제, 혈액 희석제, 항경련제 같은 특정 약과 간섭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질병으로 인해 먹는 약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파인애플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파인애플 알레르기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몸이 가렵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