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잎새버섯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잎새버섯은 식용 담자균류의 일종이며 30여 가지의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예로부터 송이버섯과 더불어서 고급 버섯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잎새버섯은 미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잎새버섯의 열량은 100g당 29kcal로 낮은편에 속하며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다량으로 들어 있고 다른 버섯은 베타글루칸이 1.3이 함유되어있지만, 잎새버섯은 유일하게 1.6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예부터 잎새버섯은 식용과 약용으로 쓰인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도 최고의 약재로 쓰이고 있다. 잎새버섯 섭취방법으로는 성분 보존을 위해 유리나, 도기, 사기로 된 용기를 사용하여 끓여먹으면 된다. 차로 마시거나 식수로 대체해서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찌개, 불고기, 전골에도 넣어 먹어 잡내를 없애줄 뿐 아니라 식감도 살려 먹을 수 있다. 잎새 나물, 튀김, 육수 등 모든 음식에 응용 가능하다. 보관법으로는 종이에 포장하여 습기가 없는 곳이나 냉장 보관이 가장 효과적이다.

※ 잎새버섯 효능

1. 항암 작용에 좋습니다.

잎새버섯은 다른 버섯과 비교해서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염,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고 암이 확산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세포를 파괴하며 증식을 저지하기도 합니다. 잎새버섯 추출물을 활용해 항암보조제 및 암 치료제로 사용할 만큼 잎새버섯이 항암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2. 당뇨병 예방에 좋습니다.

잎새버섯에는 엑스프렉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잎새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우리 몸속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빈혈을 개선시켜줍니다.

잎새버섯에는 다양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지만 그중 철분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빈혈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이 먹으면 효과를 불 수 있습니다.

 

5.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잎새버섯에 함유된 불용성 식이섬유소 덕분에 장운동을 도와 숙변을 제거해주며 잦은방귀도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6. 노화를 억제합니다.

잎새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름, 퇴행성 질환 등을 개선시켜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 잎새버섯 먹는법

- 잎새버섯차 : 말린 잎새버섯 5-10g 정도를 뜨거운 물 2L에 넣고 1시간 우려냅니다. 그릇은 유리 주전자나 도기 그릇을 사용하여야 하며,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잎새버섯밥 : 잎새버섯을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프라이팬에 볶아서 밥을 지어먹으면 됩니다.

- 잎새 나물 조림이나 볶음요리로 만들어 먹거나 수프, 오믈렛, 리조토에 첨가하면 풍미가 좋아지며, 종이에 포장하여 습기가 없는 곳이나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잎새버섯 부작용 및 주의점

잎새버섯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해소에는 좋으나, 과다 섭취 시 배변량이 증가하고 약간 무른 변을 볼 수 있으며, 장이 민감한 부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잎새버섯을 차로 우려먹을 때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이 한 번에 많이 마시면 소변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적당량은 30-40g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