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바질씨드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바질씨드(Basil seed)란?

바질씨드는 인도와 이집트가 원산지이며 민트과에 속하는 1년생 식품입니다. 검은깨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지역에서 요리 등에 많이 쓰이며, 독특한 향이 있어 향신료로 '허브의 왕' 이라고도 불립니다.

물을 만나게 되면 높은 친수성으로 인하여 본래의 씨앗 무게보다 30배 이상의 물을 흡수하여 마치 개구리알을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바질씨드에는 풍부한 영양소와 비타민E, 항산화제인 토코페롤 성분이 많아 건강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 바질씨드 특징

바질씨드는 물에 불리면 수용성 섬유 외피와 물이 만나 젤라틴으로 변하며 부피가 약 10~30배까지 팽창하게 됩니다. 그만큼 포만감이 큽니다. 물 500ml에 바질씨드 2큰술 정도 넣고 약 10~20분 후 확인해 보면 젤리처럼 팽창하여 많은 양의 바질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질씨드는 식이섬유 함량이 약 50% 정도로 많은 양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그 외 무기질, 비타민E, 토코페롤,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중조절 시 가장 힘든 것이 공복감인데 이렇게 바질씨드를 불려서 드시게 되면, 특히나 불포화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는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 바질씨드 효과

○ 다이어트 효과

- 물에 한 스푼 정도의 바질씨드를 넣고 10~20분 정도 불리면, 바질씨드가 물을 흡수하여 약 30배의 크기로 부풀어 오릅니다. 식사 전에 미리 먹게 되면 이미 포만감을 느껴서 식사량이 적어지게 되어 자연스레 다이어트 효과를 보게 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소화를 돕고 장 운동을 도와주어 변비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봅니다

○ 생리통 완화

- 여성호르몬에 좋은 나네톨, 게라니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해독 효과

- 바질씨앗의 뮤코라는 단백질 성분이 몸속의 특히 위장이나 대장, 소장 등에 있는 독소물 배출에도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디톡스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 피부 미용

- 바질씨앗의 비타민E는 피부 세포막을 보호해주고 피부 재생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코페롤 성분이 있어 피부 노화 억제에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 토코페롤 성분은 혈관에 관여하여 노폐물을 깨끗이 청소해 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각종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 바질씨드 먹는 방법

바질씨앗은 물과 함께 드시거나 불려서 먹기도 하는데, 바질씨드 특유의 비릿한 향 때문에 드시기 어렵다고 느끼실 때는 토마토나 수분이 많은 음식에 골고루 뿌려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전에 물이나 우유, 두유 등에 충분히 불려서 드시거나 요거트나 샐러드 토핑으로 하셔서 드셔도 됩니다. 20g 정도 씨앗 자체를 물과 함께 먹어도 좋고 수프나 시리얼에 뿌려 드셔도 좋습니다.

요리에 적용 시 - 스무디, 밀크셰이크, 수프, 요거트, 푸딩, 빵과 머핀, 샐러드드레싱 등 그 외 아주 다양하게 쓰입니다.

 

※ 바질씨드 보관방법

바질씨앗 자체는 바람이 잘 통하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젤 상태의 바질씨드는 냉장 상태에서 보관합니다. 하지만 7일 이내에 드셔야 좋습니다.

※ 바질씨드 복용 시 주의 사항

바질씨드의 하루 권장량은 20g 정도인데 약 2스푼 정도 됩니다. 바질씨드가 물을 많이 흡수하므로 반드시 물과 함께 드셔야 합니다. 바질씨드만 따로 드실 경우 간혹 식도에 들어붙거나 가슴이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물에 충분히 불려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바질씨드를 먹고 수분을 적게 섭취하면 위에 머물던 바질씨드가 위속에 있는 체액을 흡수하여 위장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위가 안 좋거나 위염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자궁을 수축하는 성분이 있다고 하니 임산부나 수유 중이신 분들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