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1월 제철음식 -꼭 먹어야할 음식 12가지

1. 딸기

1월부터 5월까지 제철이어서 많은 딸기 축제도 열리곤 합니다. 딸기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인데요,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해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잡티가 생기지 않게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여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손질 또한 간편해서 편하게 먹기 좋습니다. 맛 좋은 딸기를 고르기 위해선 꼭지가 마르지 않는 딸기가 좋고, 꼭지까지 붉은 빛깔이 도는 것이 아주 달고 맛있는 딸기입니다.

 

2. 우엉

1월부터 2월까지 제철인 우엉은 아삭아삭 씹는 맛을 즐길 수 있는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은 김밥에도 들어가고 요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엉차를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 주는 효과가 있어 식욕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서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엉의 풍부한 이눌린 성분은 신장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감염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무

김장철에 싱싱한 무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겨울철엔 무가 제철이기 때문입니다. 무엔 다이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해 원활한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건강에도 좋고 장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4. 한라봉

옐로우 푸드 중 대표적인 과일로 상큼한 향기와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로 12월부터 3월까지 제철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는 한라봉은 항산화제 역할도 합니다. 귤과 오렌지와는 달리 당도가 거의 없어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5. 더덕

인삼과 비슷한 모양을 갖은 더덕은 영양가가 아주 풍부한 음식입니다. 그래고 옛날부터 영양분 보충엔 더덕을 꼭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더덕엔 무기질과 식이섬유소가 아주 풍부해서 건강에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입니다. 맛과 진한 향이 아주 좋아 입맛을 돋우는데도 큰 힘을 줍니다. 그리고 사포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삼과 같이 쓴맛이 나는 진액인데 정력증강에도 좋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원기회복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6. 명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생선으로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아미노산인 메타오닌, 나이아신이 포함되어 있어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우유보다 2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시력을 좋게 해 주고 메타오닌,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과음 후 숙취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7. 과메기

쫄깃쫄깃해서 씹는 맛이 일품인 과메기는 등 푸른 생선의 대표인 꽁치와 청어로 만든 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과메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두뇌건강과 피부미용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 3 지방산, 핵산 등의 성분이 청어나 꽁치보다 더 많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8. 삼치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중 하나입니다. 부드러운 맛으로 구이나 조림, 찜 , 강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삼치에는 DHA 성분과 비타민D 그리고 다양한 무기질이 다량 들어있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9. 아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와 E가 풍부해 노화방지, 야맹증,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탕, 찜, 수육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10. 도미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음식인 도미입니다. 참돔, 돌돔, 벵에돔, 감성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도미의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주며 알코올을 분해해서 숙취해소도 좋다고 합니다. 도미의 단단한 살은 단백질이 풍부한데 지방은 적어서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고, 수술 후에 회복하는 환자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년기에 좋다고 합니다. 도미는 눈에도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는데요. 바로 비타민b입니다. 비타민b는 피로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껍데기엔 비타민b2가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도 꼭 같이 드시길 바랍니다.

 

11. 꼬막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은 꼬막은 겨울철 별미음식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로 체내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이 특징인 꼬막은 회로 먹기도 하고, 무침이나 국, 찌개 등의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12. 가자미

저칼로리이지만 고단백질을 자랑하는 가자미는 식감이 좋고 쫄깃쫄깃하고 단단한 살이 매력적인 생선입니다. 생선 자체에 콜라겐과 많은 영양소가 풍부한데 가자미는 비타민b1, b2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