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엄나무효능과 부작용, 엄나무 먹는방법

개두릅이나 음나무라 부르기도 하며 가시가 많은 엄나무는, 생긴 것과는 달리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나무는 주로 해안가에서 잘 자라는 나무입니다. 나무의 성장이 빠르고 20m에 이르기까지 자라는 활엽수 나무로 어린순은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엄나무 줄기의 껍질과 뿌리껍질은, 예로부터 한방의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엄나무의 껍질은, 수피를 해동피라 하며 근피를 해동수근 이라 부르며 초여름에 채취하여 가시를 떼어내고 말려 두었다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엄나무의 효능

1. 간 해독작용

익히 엄나무는 간 해독작용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뿐 아니라 손상된 간세포 회복에도 도움을 줘 간염, 간경화, 간암과 같은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말린 속껍질을 진하게 달여 섭취하면 해독주스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2. 관절염 개선

​엄나무는 어혈을 풀어주고 세균을 억제하는 소염 작용이 강해 몸의 각종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중추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관절염에 특히 좋고 뿐만 아니라 마비 통증, 근육통, 신경통에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엄나무 뿌리로 즙을 내 꾸준히 섭취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피부질환 완화

엄나무는 세균을 억제하는 소염 작용으로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아토피, 여드름, 습진, 두드러기, 종기, 부종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 완화에도 효과가 있어요.

4. 면역력 증진, 진해거담작용

엄나무 전체에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에 도움을 주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 진해거담 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 엄나무 먹는 방법

엄나무는 새순이 나면 두릅을 먹는 방법과 유사하게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드시거나 매운 고추와 함께

장아찌를 담아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해놓았다가 해동해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해도 좋습니다. 엄나무의 가지의 경우 가시가 두텁고 껍질이 굵은것이 좋습니다.

▶엄나무 부작용

엄나무는 부작용이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쓰고 맵고 찬성질이 있어 배가 차거나 평소 설사 복통이 잦은 분들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