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로에 효능과 부작용, 알로에 먹는 법

알로에?

크산토로이아과 아스포델루스아과 노회속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중동지방, 아프리카 등이 원산지이며 단단하고 뾰족한 가시가 돋아있는 두꺼운 잎이 특징입니다. 600여 종에 가까운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식재료로 이용할 때는 과육을 먹고, 식용 외에는 질긴 섬유질로 밧줄을 만들거나 피부를 진정시키는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노회 또는 나무노회라고 하며 노회란 Aloe의 로에를 한자로 바꾼 이름입니다. 줄기가 있는 것과 줄기가 없는 것 두 종류가 있으며, 줄기가 있는 것은 대형, 줄기가 없는 것은 대부분 소형입니다. 알로에는 '맛이 쓰다'는 뜻의 아라비아어입니다. 민간에서는 위장병, 변비, 외상, 화상에 이용하며, 약으로 쓸 때는 환제 또는 생즙을 내거나 술을 담가서 씁니다.

<다음백과 참조>

※ 알로에 효능

「항암작용」

알로에의 알로미신, 이모딘 성분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모딘은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는 것을 억제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 성장과 전이에 관계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해 항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피부 보호」

알로에의 알로미신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피부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알로에 화장품이나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피부의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 재생 효과와 미백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상처부위의 직접적인 회복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항염작용을 하는 알로에는 예로부터 화상, 찰과상, 염증, 벌레 물린 곳 등을 낫게 하는데 쓰였다고 합니다.

 

「면역강화」

면역력이 약해지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균으로부터 쉽게 노출되어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알로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합니다. 알로에의 아세만난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면역세포를 증진 시켜 나쁜 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장 건강」

알로에의 알로인, 알레오닌 성분이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흡수를 돕습니다. 장 운동을 활발히 함으로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알로에의 다당체는 대장암을 예방하고 장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세균의 침입을 막아줍니다.

 

「변비 예방」

알로에는 수분이 90% 정도일 만큼 풍부한 수분을 함유합니다. 꾸준히 섭취 시 대변의 수분량이 증가해 부드러운 배변을 돕습니다. 알로에의 에모딘 성분이 소장과 대장 기능을 살려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의 점막을 자극해 치질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궤양」

알로에의 울신 성분은 항궤양 효능이 있습니다. 알로에는 항균성이 있어 위산 역류와 관련된 박테리아를 죽여 위산을 중화하며 궤양 부위를 보호합니다. 위, 십이지장, 피부 궤양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

알로에는 혈관벽에 쌓여 혈관질환을 발생시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 알로에 고르는 법 & 보관법 & 손질법

- 가시가 싱싱하고 잎에 상처가 없는 것

-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돌며 통통한 것

- 변색되거나 부패하지 않은 것

***

종이 등에 싸서 상온 보관 가능하며, 0-5℃에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품종에 따라 가시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이용하거나 가시만 제거 후 껍질째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알로에를 토막 내 껍질을 벗겨주거나 가시를 제거하고 포를 뜨듯 껍질을 잘라내줍니다.

알로에 겔은 숟가락을 이용해 밀어내면서 껍질과 분리합니다.

 

※ 알로에 먹는 법

알로에는 일반적으로 과육을 먹습니다.

조리 시 과육을 찬물에 담가 쓴 기를 우려낸 뒤 먹습니다.

여러 재료를 곁들이면 요리로 먹을 수 있고,

음료로 가공되어 나오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 생 알로에

잎 양면에 가시를 떼고 잎을 잎 뿌리 쪽으로 잘라

황색 수액을 제거한 뒤 먹으면 쓴 맛과 풋내가 없어 먹기 쉽습니다.

 

- 알로에 주스

손질한 알로에를 바나나와 1:1 비율로 넣어

물 200ml와 함께 갈아줍니다.

 

- 알로에 밥

알로에는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밥물을 쌀이 잠길 정도만 넣어주고 알로에 속살을 넣어 취사합니다.

 

- 알로에 무침

알로에를 각종 채소와 쑥갓, 들기름, 간장을 넣고 무칩니다.

쑥갓이 알로에와 함께 먹으면 대장암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 알로에 식초

알로에를 씻어 토막 내고 속살을 잘게 썰어줍니다.

발효식초 1 : 비정제 설탕 1의 비율로 섞어

유리병에 알로에 속살과 설탕녹인 식초를 붓습니다.

발효가 끝난 식초는 과육을 걸러내고 냉장 보관합니다.

 

※ 알로에 부작용 및 주의점

알로에는 과다섭취시 복통,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하므로 섭취 시 주의하며 하루 권장량은 알로에겔 25g 이내입니다.

알로에는 과다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 중이거나 혈우병 환자의 경우 알로에 섭취를 삼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알로에는 즉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알로에를 오래 두고 보관하면 성분이 파괴되고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