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잎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은행 잎차 만드는 법
은행잎 효능 11가지 및 보관방법
은행나무는 은행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써 단풍나무와 더불어 가을철 나무로 대표되는 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나무 열매는 물론이고 은행잎 추출물에도 우리 건강에 좋은 약용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는 각종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은행나무 열매는 열매껍질 부분인 외종피, 딱딱한 껍질 부분인 중종피, 식용으로 쓰이는 연질 부분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내종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은행나무가 많은 곳에 가면 냄새가 심한데, 그 원인은 은행나무 열매의 외종피 때문입니다.
외종피의 독한 냄새는 은행나무 씨앗을 동물이나 곤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외종피에는 빌로볼과 은행산이라는 점액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이 동물에게 옮겨지면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은행나무 열매는 암나무에서만 은행 열매가 열리고, 수나무는 꽃가루를 날려서 암나무에 씨앗이 열리게 하며, 은행에는 플라보노이드, 터르페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항균작용과 항암작용, 항바이러스, 항염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은행잎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 은행잎 효능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음
은행잎 추출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징코라이드과 진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과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여러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은행잎 효능으로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좋은 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함유된 성분 중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징코라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와 촉진하고, 질병을 초래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은행잎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집중력 향상에 좋음
은행잎 추출물은 뇌 속의 혈류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 외에도 집중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움 증상이나 두통, 불안, 우울증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도움
은행잎 추출물은 신경 전달 물질을 활성화하는 작용을 하고,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뇌졸중을 예방하고, 뇌 건강 증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뇌신경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인지 능력과 학습 능력, 기억력을 개선하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폐 건강에 도움
은행잎 효능으로 폐기능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흡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염증을 제거하여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은행잎 차는 폐와 위의 기를 맑게 해 주고, 숨을 고르게 해 주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은행잎 추출물은 암세포가 증식하고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은행잎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항암 치료할 때 하게 되는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냉증 개선에 도움
은행잎 효능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현기증과 이명, 어깨 결림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냉증은 많은 여성에게 불편하고 고통스러운데, 이러한 원인은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결과라고 합니다. 따라서 은행잎 차를 활용한다면 혈류 개선 작용과 냉증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
은행잎의 뛰어난 항염 작용을 통하여 기관지 속 염증을 제거해 주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관지염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의 예방 효과와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 주고 가래를 완화시키는 진해거담 작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함유되어 있는 징코라이드와 플라보노이드 등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은 피부의 노화를 지연시켜 피부 탄력을 증진하는 뛰어난 작용을 하고, 피부 속의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
치매는 뇌에 장애가 있어 지적 능력이 크게 저하되는 증상인데, 은행잎 효능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의 원인으로 뇌 질환이나 신체의 질병 등 여러 가지가 이유가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알츠하이머 형 치매와 뇌 혈관성 치매가 있다고 합니다. 은행잎 추출물은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알츠하이머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은 기억 장애와 판단력 저하, 망상 등이 있고, 이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은행 잎차 만드는 법
푸른 은행잎 10장 정도를 말려 얇게 슬라이스 하여 용기에 넣고 물 600㎖를 끓여 부은 후 30분 정도 우리고, 물만 찻잔에 따라내고 꿀을 타서 2~3일 나눠 마시는데 청산 화합물이 있어서 중독될 수 있으니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은행잎 차에는 청산 화합물이 있기 때문에 중독될 수도 있으니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은행잎은 혈관과 혈류장애, 심장질환, 치매, 류머티즘,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은행 속 껍질 제거하는 방법
은행 속껍질 제거하는 방법으로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넣고 볶다가 물엿을 한 스푼 정도 넣고 나무 주걱으로 볶아주면 은행 껍질이 저절로 벗겨집니다. 그리고 단단한 껍질 안쪽에 있는 얇은 속껍질 부분에는 징코톡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열을 가해도 없어지지 않으며, 간질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반드시 속 껍질은 제거하고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은행열매 보관법
은행열매는 알이 고르며 깨끗하고 은행의 독특한 냄새가 있는 것이 좋으며, 18~22℃에서 보관하고, 수분 함량이 11% 이하로 유지되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껍질을 제거한 은행 열매는 냉동 보관하면서 필요로 하는 분량만 꺼내서 섭취하면 썩거나 마르지 않고 안전하게 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행잎 부작용
은행잎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개인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나 두통, 메스꺼움,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섭취 시 전문의의 상담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화씨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0) | 2021.09.08 |
---|---|
탈모에 좋은 음식 (0) | 2021.09.08 |
마누카꿀의 효능과 부작용 (0) | 2021.09.08 |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0) | 2021.09.08 |
측백나무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9.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