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돼지감자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장아찌 만드는 방법

​돼지감자는 일명 뚱딴지라 불리는 국화과 식물로서 8∼10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땅속줄기의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하여 길쭉한 것에서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이 매우 다양하고 크기와 무게도 다양하다.

 

그 맛은 감자의 씹는 맛과 우엉의 맛을 함께 가진 풍미가 있으며 이눌린을 많이 함유하여 조리면 특유의 단맛이 난다. 돼지감자의 주성분은 이눌린과 그 유사물들이 약 10~12% 포함되어 있고 외에도 과당, 블루코스가 다소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효소가 존재하고 특히 이누라제 효소 작용이 강한데, 이것은 이눌린을 분해하여 과당을 생성하기 때문에 저장 중에 단맛이 생겨나며, 식물 중 가장 이눌린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물이 돼지감자이다.

 

이눌린은 칼로리가 의외로 낮은 다당류 이므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밖에 변화되지 않는다. 이눌린은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고, 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곤해진 췌장을 쉬게 할 수 있어 돼지감자를 “천연의 인슐린”이라고 한다.

 

독일에서는 전부터 과학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베를린 공과대학의 크라우스 모어 박사 , P.G 제이가 박사 , G. 베아바르트 박사들은 돼지감자의 기능이나 효과에 대해 자세하게 연구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일본에서도 소개되고 있다.

현대의학에서는 인슐린을 다량 함유하여 과당 제조의 원료이기도 하다.

과당은 당뇨병,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등의 주사제로 쓰인다.

 

※ 대표적인 돼지감자 효능

췌장 강화 효능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인슐린 생성이 마비되면서 체내 혈당량도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췌장의 건강은 다른 어느 신체 장기들보다 중요할 수 있는데요. 돼지감자 효능으로는 췌장을 강화시키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효능

돼지감자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자주 복용하실 시 변비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돼지감자 효능으로 인해 체내에 유산균이 공급되면서 장운동도 유연해진다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다이어트 효과

돼지감자 효능으로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돼지감자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적인 이눌린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몸무게 줄이고 싶다든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싶다면 돼지감자 효능을 활용해보세요.

다이어트에 돼지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1) 돼지감자 이눌린 효과
밥을 먹고, 혈당치가 올랐을 때에, 체지방이 증가합니다.
돼지감자를 먹어도 너무, 혈당치가 오르지 않습니다.
혈당치가 오르지 않으면 체지방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2) 돼지감자는 당질이나 지방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위나 장으로 소화 흡수되지 않고 질척한 섬유질이 됩니다.
이 섬유질은, 위의 하부나 소장의 면을 가리고, 탄수화물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십이지장에서는, 지방의 소화 흡수와 관계되는 담즙산과 복합해, 지방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3) 돼지감자는 장내 소화 흐름을 원활히 합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에 의한 질척한 섬유질은, 장의 연동 운동을 재촉하고,
장내 소화 흐름을 원활히 합니다.
음식이 재빠르게 통과하므로, 여분의 영양소를 흡수하지 않습니다.

(4) 돼지감자로 운동 효과가 증가합니다.
돼지감자를 섭취하기 시작하고 나서, 「동작의 조각이 좋아졌다」라고 하는 체험자가 여럿 있습니다.
동작의 조각이 좋아지면, 하루의 운동량이 늘어납니다.
그 결과,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이어트의 방정식: 절도 있는 식생활 + 운동 습관 + 돼지감자 = 날씬한 몸

(5) 돼지감자를 섭취하면 별로 공복을 느끼지 않습니다.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적은데 만복감이 오래 가니까 과식 해를 막습니다.
돼지감자는, 혈당치의 급격한 변동을 막습니다.
너무 내려도 먹고 싶지 않기 때문에, 역시 과식 해를 막습니다.
지방세포는 렙틴이라고 하는 호르몬을 냅니다.
이것이, 뇌에 일해 식욕을 컨트롤합니다.
지방세포가 많은 사람은, 렙틴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이 급격하게 다이어트하면, 렙틴이 갑자기 줄어들므로, 뇌는 식욕을 더하고, 렙틴을 바탕으로 되돌리려고 합니다. 이 요구는, 매우 강하기 때문에, 좀처럼 거역할 수 없습니다.
돼지감자로 만복감이 오래가는 것, 강한 공복을 느끼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의 리바운드를 막습니다.

 

당뇨 치료 효능

돼지감자는 다른 음식물에 비해 소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인슐린 량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어서 당뇨병 환자분들이 돼지감자를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뼈 강화 효능

돼지감자 효능은 뼈에도 좋습니다. 이는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이 당뇨 치료에도 쓰이면서 뼈를 강화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평소 뼈가 약해 쉽게 부러졌다면 돼지감자 효능을 숙지하신 후 틈틈이 복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돼지감자는 다이어트나 살 빼기를 하려는 사람에게 더 중요한 식품으로 부상되고 있다. 즉 우리가 입을 통해 이눌린을 먹으면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으니까 일단 칼로리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직접 장으로 내려가 버리니까 혈당이나 혈중 인슐린 농도가 증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당뇨병을 앓는 환자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돼지감자를 30도 넘는 소주에 담가 3개월 뒤에 먹거나 꿀이나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먹거나 분말로 또는 환을 짓거나 과립 형태, 엑기스, 정제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당뇨 환자라면 거른 후 1년 뒤에 먹는다. 용량은 하루 돼지감자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돼지감자는 건강을 위해서 하루 100그램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먹을 때는 식사 중이나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돼지감자를 생것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봄부터 가을철 사이에 장기 보관이 어려우므로 건조하여 분말을 해놓고 먹으면 오래도록 보관이 가능하고 성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해도 충분할 수 있다.

 

※ 돼지감자 먹는 방법

돼지감자 먹는 법은 생으로, 날로 껍질을 깎아서 먹기도 하고, 찌게에 썰어 넣어서 먹어도 된다. 당분이 있어야 힘을 내는데 당뇨를 염려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서 좋다고 생각된다. 자연적으로 당을 흡수하기 때문에 당의 수치가 내려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돼지감자는 즙을 만들어 복용하기도 하는데, 잘 변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을 해도 너무 오래 두고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1년 내내 먹기 위해서는 환을 지어서 먹게 된다. 이것도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환을 지을 때 돼지감자만을 사용하면 아무리 잘 말려도 기계에 달라붙어서 보통 환을 짓는 곳에서는 반가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검정콩이나 쥐눈이콩을 섞어서 환을 짓게 된다. 봄에 부드러운 뽕잎을 따서 말린 후 섞어서 돼지감자 환을 짓는데 넣기도 한다.

보통 비율은 바싹 잘 말린 돼지감자 80%, 검은콩 15%, 뽕잎 5%를 섞어서 환을 짓게 된다.

환을 260g, 500g씩 용기에 넣어서 보관하고, 작은 통에 나눠서 휴대하기 쉽게 하여 식후에 먹게 된다.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돼지감자 환을 먹을 수 있게 된다.

 

<발효액 >

1)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말린다.

2) 얇게 절편을 내어 황설탕과 1:0.9의 비율로 섞는다.

3) 항아리에 넣고 2일에 한번 꼴로 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준다.

4) 설탕이 천연당으로 바뀌는 기간은 100일 정도이며, 향으로 먹는 효소는 100일, 약성으로 먹는 것은 100일 뒤 건더기를 건져내고 1년 정도 2차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5) 건더기는 건져내어 고추장을 넣고 버무려 장아찌를 담으면 아삭아삭한 맛이 일품이다.

 

< 돼지감자 장아찌 만드는 법 >

1)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어 하루정도 말린다.

2) 얇게 저며 용기에 담는다.

3) 맛간장(집간장, 진간장, 다시마, 통고추, 통마늘, 설탕, 물을 넣고 끓인 것)을 식혀 부어준다. 이 과정을 2회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간장을 끓인 후 식초를 섞어 붓는다.

4) 밀봉하여 열흘이 지나면 먹을 수 있다.

 

< 기타 이용 방법 >

1) 생 뿌리(생과)를 깎아서 날로 먹거나 생즙을 내어 마신다.

2) 스무디(smoothie) : 믹서기로 갈아서 우유나 두유에 섞어 마신다.

3) 깍두기, 김치, 튀김, 물김치, 생채 등으로도 먹는다.

4) 말랭이 : 얇게 저며 건조해 보관해 두고 먹으면 고소하고 맛이 좋다.

5) 차 : 얇게 저며 건조한 돼지감자를 팬에 넣고 약한 불로 볶은 다음 물에 넣고 끓이면 색상이 곱고 맛도 구수하고 향기로운 차를 얻을 수 있다. 보리차나 옥수수차와는 비교가 안 될 감칠맛이 난다.

6) 분말 : 건조한 돼지감자를 분쇄기로 갈아 분말을 내어 우유 또는 두유에 타서 마시면 적당하게 달콤하고 향긋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다양한 요리방법 >

1) 샐러드 : 양상추, 오이, 당근, 토마토 등으로 장식한 접시에, 돼지감자를 슬라이스 해 드레싱을 친 다음 먹는다.

2) 수프 : 잘 씻은 돼지감자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3분 익힌 다음 믹서에 물을 조금 넣고 갈아서 냄비에 콩가루, 토마토케첩, 크림, 우유 등을 섞어 입맛에 맞게 조리한다.

3) 볶음 : 돼지감자를 약간의 샐러드유로 볶아 소량의 다진 고기를 함께 익힌다. 돼지감자가 부드러워지면 간장, 올리고당 외에 양념으로 맛 내기를 한다.

4) 졸임 : 돼지감자를 썰어 우엉, 당근과 함께 볶는다. 부드러워지면 간장, 약간의 설탕으로 맛 내기를 하고 마지막에 참깨를 뿌려 완성한다.

5) 튀김 : 돼지감자에 포함된 이눌린은 수용성 식물 섬유이기 때문에, 영양소의 허실이 많지만, 튀김옷으로 영양소의 허실을 막고 이눌린은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므로 튀김에 사용하는 기름을 신속하게 분해해 매우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바뀐다.

 

※ 돼지감자 부작용

1. 부작용은 없지만 빈 속에 돼지감자를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복에 먹는 것은 피한다.

2. 가을 11월부터 이듬해 3월 사이가 식용에 적합한 수확시기이다. 11월 이전에 수확한 것은 독성분이 들어있어 위장 장해를 일으키므로 일찍 수확하는 것은 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