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추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보관법, 먹는 방법

백합과에 속하는 부추의 제철 시기는 3~9월이며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인 부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추는 다른 채소와는 다르게 한번 종자를 뿌리면 다음 해에도 뿌리에서 계속 자라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비타민A, 칼슘, 철, 인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와 피로 해소, 자양강장 등 뛰어난 부추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부추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 부추의 효능

간 건강에 도움

부추는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는 만큼 간에 좋은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의 비타민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의 기능이 좋아짐에 따라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들은 체내에서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로 소화를 돕는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화가 촉진됨에 따라 위의 부담을 줄여 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부추에 함유된 아릴설피아드 성분도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위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부추에 들어 있는 황화알릴 성분은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는 비타민B1 성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소화 촉진에 도움

부추의 따뜻한 성질은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데, 부추의 향을 내는 휘발성 성분인 유화 알린은 살균 작용도 하면서 소화를 촉진하는 부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부추 효능이 있고, 간암이나 전립선암 등과 같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도 탁월하여 항암 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주어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부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의 작용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재생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량 들어 있는 여러 비타민 성분으로 인해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 미용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양강장 효과

부추에 다량 들어 있는 황화알릴과 비타민E 등의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성화시켜 원기를 회복하고 자양강장에도 뛰어난 부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부추 효능 중에 남성의 정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추 고르는 방법>>

- 잎이 싱싱하고 녹색이 선명한 것

- 엽폭이 두껍고 넓은 것

- 길이가 짧으면서 굵고 강한 줄기가 없는 것

- 모래밭에서 키운 재래종

- 꽃망울이 없고 잎끝이 싱싱한 것

<<부추 보관법>>

1. 부추를 보통 눕혀서 보관하는데 그렇게 보관했을 때 위에 있는 부추가 아래 부추를 누르고 그 압력으로 인해 아래쪽 부추의 조직이 먼저 상할 수 있습니다. 부추를 키친타올에 감싸서 반으로 잘라 페트병이나 용기에 뿌리가 아래로 향하게 세워 넣어줍니다.

 

2. 흐르는 물에 부추를 깨끗이 씻은 뒤 키친타올에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부추를 6-7cm 정도로 썰어 냉동보관하면 볶음요리나 전을 부칠 때 꺼내 사용하기 좋습니다.

 

3. 깨끗하게 씻은 부추의 물기를 제거해준 뒤 지퍼백 밑에 키친타올을 깔고

지퍼백을 밀봉한 후 냉장보관하면 1-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부추 먹는 방법>>

- 부추즙

부추, 우유, 물, 요구르트, 사과반쪽을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우유와 물, 요구르트를 번갈아가며 살살 갈아줍니다.

 

- 부추전

부추와 당근, 청양고추를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다진마늘과 액젓을 덩어리 지지않게 풀어주고 채소와 부침가루 를 넣어 버무려 구워줍니다.

 

- 부추겉절이

부추, 양파, 깻잎을 썰어 볼아 담고 새우젓, 설탕, 소금, 간장, 고추가루를 넣고 버무립니다.

새콤함을 위해서 식초를 넣고 단맛이 많다면 소금으로 간을맞춰줍니다.

 

- 부추 오리고기

찜기에 부추를 바닥에 깔고 훈제오리를 얹어 같이 찌면

오리의 기름기가 부추를 촉촉하게 해주어 오리와 맛있게 먹을 수있습니다.

※ 부추의 부작용 및 주의점

부추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 알레르기가 있거나 몸에 종기나 눈병이 있는 분들도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